본문 바로가기
여기저기 가볼 만한 곳

부산 갯벌체험 하기/ 명지갯벌체험, 물때시간

by 커피먹는곰 2021. 9. 16.
반응형
부산 강서구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갯벌에서 조개를 캐러다녀왔습니다. 멀리 가지 않고 부산에서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다대포해수욕장에 가면 게도 잡고 모래놀이도 할 수 있는 것은 아시던데 명지 쪽은 근처에 사시는 분이 아니면 잘 모르시더라고요. 저는 아이들 체험 때문에 몇 년 전부터 가던 곳인데 이제는 입소문이 많이 나서 많은 분들이 알게 된 곳입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사람들이 제법 있습니다.

명지 소담공원 : 부산시 강서구 신호동 263
명지 신호공원 : 부산시 강서구 신호동 315-1

위 지도에 보면 명지 자연유치원 왼쪽으로 신호 공원까지 바다 앞이 모두 물이 빠지면 갯벌이 됩니다. 이번에 소담 공원 앞에서 조개를 캐고 왔는데 예전에는 신호 공원 앞에서 조개를 많이 캔 기억이 있습니다. 신호 공원 앞은 내려가는 길이 별로여서 아이들이 어리면 소담 공원 앞에서 돗자리 챙겨서 체험하고 놀다 오기를 추천합니다. 발 씻는 곳도 있어서 편하네요.

일단 조개를 캐기 전에 준비물을 챙기고 물때를 확인하고 가셔야 합니다. 준비물은 삽과 호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기계적으로 착착 가능 ~~~ 체험하러 가지만 일단 다 쓸어 담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합니다. 담을 통도 준비하시고 맛조개를 위한 맛소금도 준비해주세요. (소스통에 맛소금 넣어서 사용하니 편합니다.)

물때 확인은 아래서 하면 됩니다. 강서구 가덕도 기준 물때 시간입니다.

반응형

간·만조시간 | 기상정보 | 분야별정보 | 부산광역시 강서구청

www.bsgangseo.go.kr


주차장은 따로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도로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주말에는 사람이 많아서 길에 주차자리도 꽉차네요.
돗자리 하나 챙겨서 공원 그늘에 자리 잡아 주세요. 공원에서는 취사, 야영 안됩니다. 맛있는 간식 싸오시면 되겠죠.
길 건너에 커피점과 편의점이 있으니 필요한 것은 편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앞에 음식점도 있고 예전에 왔을 때 보다 상가가 많이 생겼네요.

공원이라서 배드민턴 치시는 분들도 계시고 운동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집에서 물빠질 시간을 확인하고 나와서 딱 맞춰서 도착했습니다. 도착하고 잠시 쉬고 있으니 물이 점점 빠지고 있습니다. 이제 출동 할 시간이네요.
물은 생각보다 빨리빠지고 빨리 들어옵니다. 갯벌에 가실 때는 꼭 주의해주세요.

방파제를 내려가면 바로 아래 돌이 많이있습니다. 여기는 게가 정말 많습니다. 지금은 물이 바로 빠진 다음이라 안 보이지만 나중에는 게를 밟고 다닐 정도로 많습니다. 저는 조금 더 나가서 고운 갯벌 쪽에서 조개를 캐려고 합니다. 맛조개를 잡을 부푼 꿈을 꾸면서......

물이 점점 빠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멀리 보면 물이 있는데 돌아보니 갯벌이 되어 있네요. 배도 뜰수 없고 이제 본격적인 조개 체험을 해야겠습니다. 조개를 캐는 법을 저번 체험에서 원주민 아주머니께 배웠는데 이론과 실제는 다릅니다.
조개 구멍을 찾아서 호미나 삽으로 한번 삭 퍼내면 다시 생기는 구멍에 맛소금을 넣었습니다. 맛조개의 구멍은 타원으로 약간 8자를 닮아있는 구멍입니다. 그러면 맛조개가 쏙 올라오는데.....
맛조개가 없는 것인 가요??


맛조개 아니고 모시조개를 열심히 캣습니다.
모시조개 또는 가무락조개라고 부르는데 맛이 좋은 조개입니다. 봉골레파스타에도 사용하고 국물이 시원하게 나와서 국물내기용으로도 좋습니다. 펄을 많이 안 먹고 있어서 해감하기도 좋은 조개라고 합니다. 생기 것도 예쁘네요. 예전에 모시조개를 많이 캔 기억이 있어서 열심히 찾았는데 오늘의 수확은 별로네요. 의욕에 비해서 성과가 없어서 아이들도 조금 실망하네요. 맛조개가 삐죽 나와줘야 신날텐 데요...

모시조개(가무락조개)


맛조개 구멍인 줄 알고 캤는데 이 조개가 나왔습니다. 이 조개는 나중에 찾아보니 가리맛조개라고 하던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생긴 모양이 맛조개랑 아주 비슷한데 길이가 짧습니다. 껍질이 매우 얇아서 많이 찾았는데 파다가 보면 껍질이 깨져버려서 아까웠네요.

조개를 너무 열심히 캐다 보니 해가 저무네요. 여기 신호동이 또 노을로 유명한 곳입니다. 발로 찍은 노을 사진입니다. 나도 사진작가가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담았습니다. 물론 실제로 보면 더 예쁘지만요. 땅만 보고 있다가 하늘 보고 깜짝 놀랄 정도였습니다. 색이 너무 예쁜데 사진에 담을 수 없는 실력이라 아쉽네요.

노을사진
노을사진
노을사진

조개 수확은 몇 개 없었지만 열심히 노동 후에 보는 노을이라서 더 멋지게 느껴집니다. 산책코스로도 좋은 곳이니 한번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