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하게 먹어보자

미니양배추 효능, 방울양배추 효능, 먹는법과 데치는법 알아보기

by 커피먹는곰 2022. 1. 11.
반응형

미니양배추 혹은 방울양배추라고 부르는 작은 양배추를 보셨나요. 시장이나 마트에서 팔고 있는 것을 봤는데 미니양배추는 16세기부터 벨기에 브뤼셀에서 재배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생소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그래도 예전보다 많이 알려져서 여러 가지 요리에 쓰이고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영양이 풍부하여 점점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니 양배추의 효능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울양배추

 

미니양배추 효능 

항암효과에 탁월

미니 양배추는 2015년에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습니다. 

항암성분인 설포라판이 들어있는데 설포라판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데 도움을 줍니다. 미니양배추에는 일반 양배추보다 2배 가량 더 많은 설포라판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풍부 

현대인들의 가장큰 고민거리는 체중관리라고 할 수 있는데 방울양배추는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습니다. 특히 저칼로리지만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딱입니다. 또 방울양배추의 여러 섬유질이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주어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황산화 성분

방울양배추는 황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노화 예방이나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과 칼슘풍부 

비타민A, C , K 등의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과 인,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중 특히 비타민A가 가장 많고 일반 양배추에 비해서 비타민과 칼슘의 함유량이 더 높습니다.

 

엽산 풍부 

엽산은 임산부들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음식으로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미니양배추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서 임산부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그 외에도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당뇨 예방에도 좋고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있어서 혈관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많아서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샐러드

 

 

미니양배추 섭취방법 

미니양배추는 대부분 샐러드로 섭취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다양한 요리법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간단하게 섭취할수 있는 방법은 데쳐서 드시는 것입니다. 데쳐서 드시는 방법이 간단하기도 하고 미니양배추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단, 미니양배추는 다량 섭취 시 소화불량 유발합니다. 미니양배추는 찬성질이 있어서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은 소량 섭취해야 됩니다. 아무리 몸에 좋아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안 좋겠죠.  

 

 

 

미니양배추 손질법 

미니 양배추를 데치기 위해서 먼저 손질을 해야 합니다. 먼저 양배추의 아래 밑동을 잘라주세요.

그리고 지저분한 잎을 손으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손질한 미니양배추는 반으로 잘라서 준비하세요. 

미니양배추가 큰 것은 4등분으로 잘라주세요.

 

잘라주신 미니양배추는 깨끗한 물에 3번 정도 헹궈주세요. 그리고 식초를 푼 문에 10분 정도 담가주신 후에 깨끗한 물에 씻어주시면 됩니다. 씻은 양배추는 물기를 빼주세요.

자른양배추
자른양배추

미니양배추 데치는 법 

냄비에 물을 충분히 넣고 끓여주세요.  물이 끓으면 소금 반 스푼 정도 넣어주세요.

물기를 뺀 방울양배추를 끓는 물에 넣어주세요. 5분 정도 데쳐줍니다. 

5분 후에 꺼내서 식혀주시면 됩니다. 

 

식힌 후에 입맛에 맞게 쌈장이나 초장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데쳐서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니면 건강주스로 다른 야채와 갈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