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들아 같이 살아보자

아토피에도 좋은 편백나무 피톤치드 효능과 효과는

by 커피먹는곰 2021. 2. 24.
반응형

저번 주말에 편백나무 숲에 다녀온 것이 너무 좋아서 편백나무를 더 알아볼까 합니다. 어릴 때 아토피가 심했는데 어머니께서 편백나무 열매를 씻어서 방에 놔두신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몰랐지만 편백나무나무의 효능으로 아토피가 호전이 됐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편백나무 숲
편백나무숲

편백나무의 효능과 효과

편백나무는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꽃말도 있네요 '변하지 않는 사랑 혹은 기도 '

우리나라와 일본에 많이 자라고 남부지방에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더 친숙한 것 같네요. 부산에도 산에 편백나무가 많이 있더라고요. 몇 해전에 남해에 편백 자연휴양림도 가본 적 있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휴양림 안에 하루 묵고 왔는데 숲 속 공기가 달랐습니다. 좋은 향이 나는 것은 물론이고요.

 

사실 편백나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나무입니다. 편백나무 고유의 향이 너무 좋고 기능도 좋으니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거라 생각됩니다.요즘에는 집에 인테리어 내장재로 많이 쓰이죠. 천연 항균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살균작용에 뛰어납니다. 그리고 물에 강해서 욕실에 욕조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히노끼탕 많이 들어보셨죠.

(놀러 갈 때 히노끼탕 있는 곳으로 알아보곤 했었어요.) 일본에서 최고급 내장재로 쓰입니다.

 

편백나무의 효능

  • 항균효과
  • 탈취효과
  • 방충효과
  • 피부에 항염증, 노화방지, 상처 치유 기능
  • 심신안정, 면역강화, 투통이나 기타 진통효과

 

이런 효능들은 편백나무의 피톤치드에서 나오는데 피톤치드는 식물이 자신에게 해로운 박테리아, 곰팡이, 해충을 퇴치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생산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 피톤치드를 이용해서 여러 제품들을 만들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에도 많이 나와있는 제품들이죠. 예를 들면 편백 스프레이 제품, 편백칩, 편백 탈취제, 항균제, 오일 등 여러 가지 있습니다. 저도 사실 구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편백제품
편백 제품

지난여름 아이들이 자고 일어나서 피부를 긁어서 침실에 편백수를 사서 자주 뿌려줬습니다.

편백 스프레이가 진드기 예방에 좋다고 해서 사용했고 효과도 증명된 것이어 믿고 사용 중입니다.

편백칩도 구입해서 방마다 달아줬습니다. 벌레들이 싫어한다고 해서 많이 구입했습니다. 사실 진드기나 벌레 같은 경우는 확인은 못해서 정말 벌레가 안 오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편백 효능을 믿고 사용했고 향이 너무 좋아서 마음이 안정이 되니 기분이 편안해졌습니다. 편백 베개 쓰시는 분들 많이 계시던데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실 침실에 독한 약을 뿌릴 수 없으니 편백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스프레이가 딱이라고 생각합니다. 뿌리니 맘도 한결 좋고 향도 좋아서 저는 자주 사용합니다. 친황경 제품이고 해서...

편백나무에서 나오는 이런 피톤치드로 내방 안에도 효과를 줄 수 있으니 고마울 뿐입니다.

산에 자주 가서 좋은 공기 마시고 온다면 참 좋겠지만 우리가 매일 그렇게 생활할 수 없으니 제품의 힘을 빌리네요.

편백나무 모종도 키워보고 싶은데 잘 키울 자신이 없어서 보고만 있습니다. 다시 산림욕을 한번 다녀와야겠네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