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들아 같이 살아보자

식물생장용 led 식물등 알아보기

by 커피먹는곰 2021. 3. 31.
반응형

사람은 280nm~780nm의 영역 빛을 감지합니다. 그래서 그 영역의 빛을 가시광선이라고 부르는데 명암과 색채를 구분할 수 있는 파장입니다. 식물은 어떨까요? 식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빛의 파장은 400nm~500nm 파장과 640nm~700nm 파장의 빛입니다. 이 파장의 빛이 식물 생장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식물등이라고 판매하는 LED 조명은 일반 조명과는 파장이 다르고 햇빛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생장용 LED식물등

식물생장용등이란 식물생장에 도움이 되는 빛을 생성해서 식물의 광합성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햇빛 대체용 조명을 말합니다. 자외선과 적외선을 제외하고 가시광선 내의 식물에 필요한 파장으로 만들어진 조명입니다. 그래서 인체나 식물에 해롭지 않습니다.

빛의파장

 

식물생장등과 일반 형광등의 비교

식물등과 일반 형광등을 비교하자면 식물생장등은 파장을 400nm~500nm의 청색과 640nm~700nm의 적색의 파장에 맞춥니다. 그리고 형광등과 달리 저전력 소모로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용제품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감소됩니다. 식물생장등은 일반 형광등에 비해 수명이 굉장히 길고 알루미늄이나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사용으로 파손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물생장등 고르기

내가 키우는 식물의 특성과 생육상태에 맞는 식물등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구매하시는 식물생장등 2가지를 추천하겠습니다.

반응형


1. 필립스 16W PAR38 LED 등
풀스텍트럼으로 다양한 식물에게 사용 가능하고 백색입니다.
보통 식물등은 특정 파장 때문에 분홍 또는 적색 등의 색이 있는데 필립스 제품은 백색광 제품입니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가정용 식물등으로 구입하시는 대표적인 램프입니다.

필립스 식물생장등



2. 빛솔 15W PS-210B 식물생장용 LED 등
다육식물, 과채류, 묘종용 으로 많이 구입하는 제품입니다. 국산 제품으로 특정 파장대의 빛으로 만든 조명입니다.
색이 있습니다. 설치 시 참고로 해주세요.

빛솔 식물생장등

 

식물생장등 사용방법

평상시 식물은 태양광에서 키우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나 빛이 많이 안 드는 곳에서는 식물생장등을 설치하여 보조적인 관리 수단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등이 있다고 식물이 100% 잘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식물등의 효과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효과를 보시려면 환경과 조건, 식물의 생육을 잘 따져 보시고 조건을 맞춰나가야 합니다.
설치 시에는 너무 멀리 설치하지 말고 가깝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20 ~30cm 정도가 적절합니다. 너무 높게 설치하면 범위는 넓어지나 빛이 약해서 효과가 떨어집니다. 식물등 구입 시 영향범위를 고려해서 구입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여러 개를 달아서 사용할수록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led등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등도 효과가 있으나 led와 같이 열이 나지 않는 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