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들아 같이 살아보자

겨우살이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by 커피먹는곰 2021. 4. 2.
반응형

평소에도 즐겨보는 방송인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겨우살이가 나와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겨우살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았지만 정확하지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 아 저것이 겨우살이구나 했습니다. 옛날부터 약재로 많이 써왔다고 합니다. 겨우살이의 종류와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겨우살이
겨우살이 출처 약초도감

겨우살이 알아보기

겨우살이 특징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붙어서 양분을 빼앗아서 살아가는 기생식물입니다.  사진에 보듯이 꼭 새둥지 모양 같이 생겼죠.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무에 뿌리를 박고 줄기는 두 가닥씩 몇 번 갈라져 전체가 동그랗게 한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모양입니다. 가지 끝에는 길쭉한 잎이 두 개씩 마주 나고 그사이에 동그란 열매가 달려 있습니다. 잘 익은 열매 안은 풀같이 끈끈한 살이 있어서 새가 이 열매를 먹고 똥을 싸면 끈끈한 살 속에 씨앗이 똥과 함께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씨앗을 나뭇가지에 달라붙게 해 줍니다. 겨우살이는 특히 참나무에 많이 살고 벚나무, 팽나무 , 배나무, 물오리나무 등 키가 큰 나무에 붙어서 삽니다. 높은 위치에 있어서 채취하기가 힘들여 여름에는 눈에 띄지 않고 가을에 나무 잎이 떨어지고 난 다음부터 본격적인 채취시기입니다. 겨우살이는 채취하여 약초로 사용하는데 밤나무 버드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는 독성이 있어서 채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겨우살이 종류

겨우살이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겨우살이 - 일반적으로 산에서 볼 수 있는 겨우살이 둥지같이 둥글게 자라고 열매는 작고 동그란 연노란색이다.
  2. 붉은겨우살이 - 열매가 붉은색이라서 붉은 겨우살이라고 참나무, 팽나무 밤나무 등에 기생한다. 제주도에 분포한다.
  3. 동백겨우살이 - 동백나무, 감탕나무 등 사철나무에 기생한다.
  4. 참나무 겨우살이 - 구실잣밤나무, 동백나무, 후박나무 등에 기생하고 겉보기에 보리수 같이 생겼다
  5. 꼬리겨우살이 - 참나무 밤나무가지에 기생하고 자줏빛을 띤 갈색으로 윤이 난다.

겨우살이종류
겨우살이종류 출처 국립수목원

겨우살이 효능

오래전부터 효능이 많아서 한방에서 줄기와 잎을 약제로 이용해 왔습니다. 치통, 요통, 부인산후제증, 동맥경화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겨우살이는 다양한 항암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이 항암효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암세포 전이도 억제한다 고합니다. 특히 당뇨병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혈관 -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2. 혈당 - 혈관 강화, 혈관 이완 작용이 있어서 동맥의 긴장완화 심장혈관 스트레스를 낮추어 동맥경화나 뇌경색 등에 도움이 된다.
  3. 항산화 작용 - 황산화성분인 이소플라본 렉틴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
  4. 관절염 - 황산화성분으로 염증 제거에 효과가 있고 그중 관절염과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5. 지혈 - 여성 생리 증상이나 지혈에도 효과가 있다.
  6. 두통, 현기증 - 혈압으로 생기는 두통, 현기증 증상에 도움을 준다.
  7. 이뇨작용 - 물처럼 끓여서 마시면 체내 이뇨작용을 하여 중금속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붓는 증상도 완화시킬 수 있다.

겨우살이 부작용

겨우살이는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과다 섭취 시 일반적으로 설사, 복통을 동반할 수 있고 발열, 두드러기, 홍반, 출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당 복용 시 나타나는 증상이니 섭취 시에 몸 상태에 따라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살이 먹는 법

  • 차로 마시는 법으로 시중에 많이 팔고 있어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간단하게 드실 분께 추천합니다. 겨우살이는 진액으로 먹기도 하지만 그냥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2L에 겨우살이 50g을 넣고 약 불에서 약 1 시간 정도 끓여주면 되며, 조금 연하게 먹는다면 4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하루 2~3잔 정도를 마시면 적당한 양입니다.
  • 발효액으로 만드는 법입니다. 열매를 꿀이나 설탕과 1:1로 혼합하여 발효액으로 만듭니다. 실온에서 3개월 정도 숙성 후에 따뜻한 물과 희석하여 차로 마십니다.
  • 담금주로 담가서 먹기도 하는데 담금주로 만드는 법은 용기의 1/3 정도를 겨우살이로 채우고 30도 이상의 과일 담금주를 부어주시면 됩니다. 실온에서 최소 3개월 이상 숙성하여 하루 한번 소주잔으로 한두 잔씩 드시면 됩니다.

겨우살이담금주
겨우살이담금주

겨우살이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에서 가끔 마주친 기억이 있는데 신경 써서 보지 않았는데 이제 산에 가면 혹시 겨우살이가 있는지 찾아보고 싶네요. 겨우살이 차도 한번 먹어보고 싶고 담금주도 보기도 좋고 효능도 많으니 한번 접해보고 싶습니다. 

728x90

댓글